협회소개

설립취지문

2015년 UN 교육특사인 전 영국수상 고든 브라운을 의장으로 세계의 지도자들이 함께 설립한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Financing Global Educational Oppotunities)는 지금 추세라면 2030년 세계 청년의 절반이 넘는 8억명 이상이 사회에서 필요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된다고 경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요구에 발맞추지 못하고 뒤처지는 교육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하여 모든 나라가 힘을 합쳐 실천을 시작하자고 강조하였습니다.

아시아에는 한국처럼 교육의 힘으로 경제적으로 잘 살게 되고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나라들이 많습니다. 이제 아시아가 세계의 교육 혁신을 이끌고 세계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야 합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는 2019년 9월 뉴욕에서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의 아시아 허브를 서울에 두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서 아시아교육위원회는 세계 모든 아이들에게 질 높은 학습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기 위하여 아시아의 교육혁신을 지원하는 동시에 아시아의 교육에 관한 경험, 전문성, 투자를 아시아 지역 내에서 그리고 더 나아가 세계와 나누는 국제협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아시아교육위원회는 아시아의 교육혁신과 글로벌 교육협력을 위하여 교육의 혁신과 국제협력의 비전을 제시하고 정책 아젠다를 선도하며, 글로벌 교육혁신 플랫폼 구축, 세계 각 국가의 교육 지도자들과의 협력, 현장에서의 교육혁신 역량강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교육 프로젝트를 디자인하고 집행하며 평가하며 이를 국제협력과 연결하는 일들을 수행하고 지원할 것입니다.